본문 바로가기

몬테소리 이야기

Barron 교수의 기고문 – 부모교육의 중요성(3)

Barron 교수의 기고문

 – 부모교육의 중요성(3) -


세계적인 몬테소리 교육의 전문가 Barron교수는 글을 통해 부모 노릇을 제대로 하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방향을 잡지 못하는 부모들에게 다시 한번 자녀교육을 위한 기본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워 주고 있습니다.





 “아이의 일생 중에 출생 직후부터 만 3세까지가 아이의 발달에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 마리아 몬테소리 – 



열정 Passion

 


한 아이의 상상력을 이끌어내서 어떤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은 아이가 평생 동안 배움을 갈망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결과를 낳습니다. 가정에서는 어른들이 하는 일들을 흉내 내고 싶어하는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연스럽게 이끌어 낼 수 있는 많은 활동들이 있습니다.

아이들은 손 씻기, 옷 입기, 주스 따르기, 설거지하기, 먼지 털기, 청소하기 등의 일들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배우기를 원합니다. 아이들은 어른들이 하는 일을 보고, 그대로 배우려고 합니다. 이 때가 바로 우리가 일상생활 영역의 활동들을 제시해야 하는 시점입니다. 실제로 이런 일상생활 능력을 발달 시키기 위한 활동들은 유치원에서보다 가정에서 할 수 있는 활동들이 더 많습니다. 그리고 이런 일상생활 영역의 활동들은 모든 학습 영역의 기초가 됩니다. 


집에서도 아이의 열정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물리적 환경이 필요합니다. 물리적 환경으로는 아이의 지적 발달을 자극할 수 있는 교구재가 준비되어야 합니다. 가정에서 준비할 수 있는 교구들은 끼워 맞추기 퍼즐부터 100조각이 넘는 퍼즐들, 다양한 종류의 블록들, 조작 가능한 물체들, 미술도구들이 잘 구비되어 있는 미술 영역, 주제가 있는 상상놀이 영역, 아이들의 욕구와 관심에 기초한 교구들이 있습니다. 또한 집 안 곳곳에 책들을 가득 채워 아이가 집 안 어디서든지 볼 수 있도록 준비해 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의사와 선택

 


나이를 불문하고 사람들은 그들의 활동을 스스로 선택할 때 자신의 일을 더 즐기고 그 일에 빠져듭니다. 가정에서 개인의 의사는 소중히 존중되고 충분히 참작되어야 합니다. 게다가 아이들이 무슨 작업을 할 것인지를 선택하는데 방해 받지 않는 시간이 충분히 제공되어야 합니다. 아이들은 몇 가지 교구들을 가지고 오랜 시간 동안 작업을 하며 다른 활동들을 무시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아이들이 20분이 넘도록 손 씻기를 하며 손가락에 맺힌 비눗방울들을 보며 비눗방울들이 싱크대에 떨어질 때까지 지켜보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한번에 조금씩이 아닌 폭발적인 배움, 이것이 바로 아이들이 배워가는 방법입니다. 


아이들이 교구를 사용하는 것을 잘 관찰해보면 탐색이 배움 첫 단계임을 알 수 있습니다. 탐색은 아이들의 ‘접근’(새로운 사물이나 사고에 관해 비슷한 개념으로 접근해 가는 과정)을 이끌어 냅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탐색하는 동안 친구들과 가족들은 안내자와 조언자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시간이 흐르면 아이는 자신이 아는 것을 다듬어가며 재정리하고, 곧 독립적인 역할을 하며 더 어린 아이들에게 조언자의 역할을 하는 것도 가능해 집니다.


아이들의 모든 탐색을 의한 ‘접근’은 반드시 받아들여지고 존중되어야 합니다. 만약 한 아이가 “너 그거 잘못하고 있잖아”라고 말한다면, 근처에 있는 어른은 “그 애는 지금 OOO 하는 방법을 배오는 중 이야” 또는 “그 애는 그 것을 알아내는 중이야”라고 끼어들어 중재해야 합니다. 한 아이가 작업에 문제가 있어 어른에게 올 때, 어른은 “네가 어떤 방법들을 시도해봤니?” 또는 “그 밖에 네가 무엇을 해볼 수 있을까? 라는 말로 대응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는 아이가 사고할 수 있는 질문과 대답을 해 줌으로써 몬테소리인들이 말하는 흥미점을 불러 일으켜야 합니다. 교육의 기술은 언제 이러한 피드백을 해 주어야 하며 언제 기다려야 하고 언제 지켜봐야 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스스로 성공할 수 있다고 느끼는 일은 절대로 도와주지 말아야 합니다.”


Barron 교수의 기고문 – 부모교육의 중요성(1)바로가기

Barron 교수의 기고문 – 부모교육의 중요성(2)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