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몬테소리/몬테소리교육

몬테소리 학원 1호점에서 열린 첫 부모교육 현장

한국몬테소리가 울산 남구에 몬테소리 학원 1호점을 개원했습니다. 한국몬테소리 설립(1975) 이래 첫 번째 학원인 만큼 정말 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여주셨는데요.

 

지난 6 28일에는 박성은 가톨릭상지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님을 모시고 <0~6세 발달과 부모의 역할>이라는 제목으로 부모교육을 실시했습니다.

 

박성은 교수님은 독일 뮌스터대학교 몬테소리교육센터 연구원이자 현재 ㈜한국몬테소리의 자문위원이십니다. 한국몬테소리가 만드는 교구, 교재에 대한 감리부터 몬테소리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몬테소리 교육을 담당하고 계신데요.

 

몬테소리 학원에서는 매달 박성은 교수님의 부모교육이 진행되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2차 부모교육은 오는 7월 24일 오전 10시 30분에 시작됩니다~~ 커밍 순! 

 

 

아이 내면을 들여다보고 공감해 주세요!

 

강연은 <디지털 세상이 아이를 아프게 한다>는 책의 가짜 성숙이야기로 시작됐습니다. 가짜 성숙이란 제때에 발달을 겪지 못한 아이들이 몸은 어른이 됐으나 마음은 성숙해지지 못한 상태를 말하는데요.

 

박성은 교수님은 어쩔 수 없이 디지털 기계와 싸워야 하는 다음 세대들에게는 진짜 성숙이 절박하며 이를 위해서는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사람의 힘을 길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첫째는 부모가 뭐든 대신 해주는 습관을 버리고 작은 일부터 아이 힘으로 해낼 수 있도록 안내하고 기다려 주셔야 해요. 둘째는 평소 아이 행동을 관찰하면서 아이의 속 마음에 잘 공감해 주는 게 중요해요. 아이들은 자신이 충분히 공감 받고 있다고 느낄 때 앞으로 나아가거든요.”

 

 

 

아이가 가지고 태어난 강점부터 개발해주세요

 

박성은 교수님은 자녀교육의 첫 번째 과제는 아이가 가지고 태어난 강점을 찾고 개발해주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이들은 자신이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일을 충분히 경험할 때 발달이 이루어지고, 모든 것이 충족됐을 때 또 다른 힘을 기르기 위해 도전하는 발달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유아는 스스로 발달할 수 있는 열쇠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의지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에서 적절한 자극만 주어지면 어떤 능력도 키워낼 수 있다는 마리아 몬테소리의 ‘Follow the Child’s Lead’ 정신이 그것입니다.

 

 

뇌의 3 층 구조 , EBS <놀이의 힘> 1 부 中 화면 캡쳐

 

우리 아이는 지금 어떤 민감기를 겪고 있나요?

 

마지막으로 영유아기의 뇌 발달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셨습니다. 아이는 태어남과 동시에 뇌가 발달하는데 0~3세에는 감정과 본능이 발달하는 무의식적 흡수기, 3~6세는 이성의 뇌(지식의 뇌)가 발달하는 의식적 흡수기를 겪는다는 이야기인데요.

 

때문에 0~3세에는 긍정적인 인간관계와 감각 교류를 제공해 주고, 3~6세에는 아이가 하고 싶어하는 것을 지지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교수님은 작업 중인 아이를 놔두라는 몬테소리의 이야기로 강의를 마쳤습니다. 아이들은 자기 스스로 내적 동기를 갖고 집중할 수 있을 때 가장 활발한 발달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의미없이 놀 때는 뇌가 아주 작은 자극을 받지만, 스스로 내적 동기를 가지고 깊이 있게 생각하고 손을 움직이면 아주 깊이 있는 자극을 받아 사고력이 확장돼요. 몬테소리 교육에서는 이를 정상화 과정이라고 하는데 아이가 무언가에 푹 빠져서 작업 중일 때를 가리키죠.

 

아이가 가진 고유의 힘을 발견하는 것은 우물에 비유할 수 있어요. 우물물은 땅 속 깊은 곳에서 올라와 굉장히 시원하고 풍부한데, 그 물을 길어내려면 반드시 한 바가지 물이 필요해요. 아이가 가진 힘도 이런 마중물이 필요해요. 마중물의 역할이 바로 준비된 환경이에요. 그래야 아이가 가진 고유의 힘을 힘껏 발휘할 수 있거든요.”

 

 

 Q. 아이가 요즘 정리하는 행동을 보이는데 질서 민감기로 보면 될까요?

 

질서 민감기란 아이 스스로 순서를 만들어가는 모습을 말합니다. 정리정돈하는 모습도 그 중 하나일 수 있고, 예를 들면 어린이집 버스가 작은 차에서 큰 버스로 바뀌었을 때 안 타려고 하거나 새 신발을 사줬는데 안 신으려고 하는 모습도 질서에 대한 민감기로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자기가 어려서 제공된 환경에서 숨은 질서를 찾습니다. 만일 평소 집안 환경이 잘 정리된 환경이 아니라면 그 아이에는 섞여 있는 환경이 질서로 느껴질 수도 있는 거죠. 아이에게 정리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싶다면 엄마는 이렇게 정리하니까 나중에 찾기가 훨씬 쉽더라하는 식으로 보여주고 아이의 변화는 아이에게 맡겨 주세요.

 

 

 Q. 참여수업에서 저희 아이 행동이 유독 느리게 느껴집니다.

 

유치원에서 낯선 사람이 뒤에 서 있으면 아이들 마다 행동이 조금씩 달라집니다. 갑자기 오버하는 아이도 있고 긴장된 모습을 보이는 아이도 있죠. 엄마가 있어서 더 잘하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더 못하는 아이도 있는 법입니다. 평상시 항상 진지하던 아이가 엄마, 아빠를 보고 계속 앞 구르기를 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웃음). 각자 기질의 차이가 있고, 친구들이 한꺼번에 달려드는 상황이라면 하기 싫을 수도 있는 겁니다. 아이 딴에는 그게 친구들을 향한 배려였을 수도 있고, 혹은 참여수업에 대한 안 좋은 기억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부모가 아이의 판단을 믿어 주는 겁니다. 부모 한 사람만 그 아이를 믿어줘도 아이가 못 이겨낼 것이 없습니다.

 

 

 Q. 아이의 행복과 유능이 같이 갈 방법은 없을까요? 

 

저는 저 스스로 교수가 적성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내가 하루 중 무엇을 할 때 시간이 가장 빨리 가나?”를 생각해보면 생각이 달라집니다. 수업 준비를 할 때처럼 집중이 잘 될 때가 없기 때문이죠. “내가 이렇게 오랫동안 이걸 했구나하는 게 있다면 적성에 맞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도 자기가 잘하는 것이 있어야 다른 친구들 앞에서 동등하게 설 수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내가 잘 하는 것을 충분히 인정받고 교류할 때 가장 행복하니까요. 자기한테 맞는 것을 계속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받으면 행복하면서도 유능한 사람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몬테소리 학원 부모교육 참여 소감 interview

 

이시형 어머니 

오늘 부모교육을 듣고 마음이 좀 편안해졌어요. 애를 어떻게 키워야 할지 방향을 잃었었거든요. 제가 그 동안 너무 제 중심으로 해온 것이 아닌가 싶어서 ‘Follow the Child’s Lead’이라는 말이 제일 기억에 남아요. 아이한테 뭐라도 해줘야 하나 고민하고 있었는데, 선생님이 집으로 오시는 건 부담스럽고 학원이 저희 집보다 깨끗하고 정리가 잘 되어 있으니 좋을 것 같아요(웃음).

 

 

 


 

 

 

김우진 어머니 

큰애가 몬테소리 수업을 받고 있고, 둘째도 해야 할 것 같아서 오게 됐어요. 울산에 학원이 생겼다니 기대도 되고요. 아이 키우면서 발달 과정에 중요한 것들을 놓칠 때가 많았는데, 오늘 대체 왜 그럴까 싶었던 부분에 대해 답을 찾은 것 같아요. “아이를 대할 때 우리 집에 귀한 손님이 온 것처럼 행동하라는 말이 굉장히 인상적이네요. 앞으로 몬테소리 학원 부모교육을 통해 아이 발달에 도움을 받으려고 합니다.

 

 

 

 

 

 

 


 

울산 몬테소리 학원 임혜영 매니저

몬테소리 학원은 1:1수업부터 2~5명의 소그룹 수업이 진행됩니다. 프로그램이나 아이 연령에 따라 그룹수업을 선호하시는 분도 계시고 오로지 1:1수업을 원하는 분도 계셔서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덕분에 그룹수업은 뜻이 맞는 어머님들끼리 삼삼오오 그룹을 짜서 오기도 하는데요. 수업은 10시 첫 수업을 시작으로 6시에 마지막 수업이 진행되는데 모두 50분 수업으로 이루어집니다. 종종 0~3세 자녀를 둔 부모님들은 아이가 50분 동안 수업에 집중할 수 있을까 고민하시는데, 아이들은 오히려 혼자서 해볼 수 있는 시간을 제일 좋아한답니다.

 

몬테소리 학원은 교구 구입에 대해 부담을 느끼는 부모님들을 위해 문을 열었습니다. 몬테소리 수업을 선택하기 전에 내 아이와 맞는지부터 경험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이기도 하고요. 몬테소리 교육은 어린이 개개인의 자질과 능력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해 전인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앞으로 어린이 한 명 한 명의 발달을 고려해 자기 삶을 능동적으로 살아가는 사람이 되도록 이끌어주는 몬테소리 학원이 되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해 주세요!

 

• 장 소: 울산시 남구 신정동 1903번지 122

• 문 의: 052-227-4013 / 052-273-4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