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 방법
교구는 어린이의 성장 발달의 수단으로써 의의를 부여하고 있다. 그것은 어린이의 내적인 생명력이 외적인 자극물의 도움을 받아서 발달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몬테소리 교구는 집중 현상을 불러일으키는 매체이며, 제시하는 방법에 따라서 교육의 효과가 달라지며 어린이를 변화, 향상하는 점에서 인정되는 것이다.
성질의 고립화
이것은 교구가 가진 여러 가지의 성질(모양, 무게, 색, 크기, 부드러움)을 단번에 변화시키지 않고, 그 교구의 목적이 되는 유일의 성질을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고립화의 특성은, 감각을 민감하게 만들기 위해 될 수 있는 대로 각각의 감각을 고립시켜서 자극하게 하기 위한 것으로 감각교구에 나타나고 있다.
오류의 통제
이것은 어린이가 각자의 교구가 지닌 목적을 향해 바로 나아가고 있나 그렇지 않나를 판단하는 교육평가의 기준이 되는 것으로 갈색 계단이나 분홍 탑, 생판 등의 교구는 각각의 작업을 마쳤을 때 자기의 오류를 교구를 통해 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성질은 어린이 자신의 오류를 교사의 개입 없이 보완하여서 자기를 교육할 수 있게 된다.
미학적
몬테소리 교구는 그 자체가 아름답고 매혹적이며 조화롭다. 그래서 마치 교구가 "나를 사용해서 놀아 주세요." 하며 어린이에게 접근하는 것 같은 어린이의 의욕을 불러일으킬 만할 정도로 아름답다.
이동
어린이가 교구 선반에서 자유롭게 선택하여 활동을 위한 적절한 장소로 옮길 수 있으며, 각자의 교구는 몇 번이고 모았다가 흩어지게 할 수 있으며 움직여서 들리든지 하여 의도일 수 있게 되어 있다.
제한
어린이들의 무질서한 욕구를 억제하며, 인내력을 배양하고 어린이 정신에 질서를 가지게 하기 위해 교구의 양적인 제한이 필요하다.
치수
모든 교구는 어린이의 성장 발달에 맞춰 규격이 정해져 있다. 어린이에게 잡기 쉽고 들고 운반하기도 쉬우며 가지고 작업하기가 쉬운, 어린이가 안전한 상태에서 교구를 조작할 수 있다는 심리적인 측면과, 적절한 손의 운동으로 충분한 자극을 주는 신체적인 면에서 고려된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