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몬테소리/프로그램리뷰

[몬테소리 초등국어 홈스쿨] 아이힘 국어 가단계 수업 엿보기








8살 가령이는 융합적 사고로 생각의 힘을 키워요
















한국몬테소리 중울산센터 김노미 선생님과 함께 해요!


아이힘 국어 가단계는 차별화된 몬테소리 언어 교육법을 통해 다양한 표현과 문장 구조를 익히고, 초등 국어와 연계된 국어와 논술을 학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대상 연령 : 초등학교 1-2학년

▶ 수업 시간 : 20분/30분 중 선택 가능

▶ 구성 : 동화책 24권, 활동북 24권, 움직이는 문장놀이, 고갱이 3종, 공부의 힘 4종, 받아쓰기 3권, 융합적 사고를 키우는 독서논술 24장, 단어장 1, 2, 3

▶ 상담 및 문의 : 한국몬테소리 고객상담실 1544-3384






한국몬테소리가 만든 초등 홈스쿨 전문 프로그램 '몬테소리 아이힘'


오늘 찾아간 수업은 초등 저학년을 위한  아이힘 국어 가단계 입니다.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국어 영역의 난이도가 유독 높았다는 소식에 국어 교육에 대한 학부모님들의 관심과 걱정이 교차하고 있습니다. 국어의 힘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다양한 이야기를 접하면서 융합적, 확산적으로 사고하는 연습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초등 저학년부터 탄탄하게 잡아가는 국어 기본기! 

몬테소리 아이힘과 함께라면 우리 아이들은 충분히 해낼 수 있습니다.




                                                                      ▲ 아이힘 국어 가단계 _ 5호 구성




아이힘 국어 가단계의 주인공! 김가령(8세) 어린이입니다.

 

오늘도 반갑게 몬테소리 선생님과 인사합니다.

지난 한 주도 잘 지냈나요! 즐겁게 수업을 시작해볼까요.






이번에 배울 내용은 <10호 전래>입니다. 아이힘 국어 가단계는 한 호에 전래동화와 창작동화를 모두 만나볼 수 있는 풍성한 구성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총 12호의 교재를 한데 모아 놓으면 24권의 동화책 시리즈가 완성되어 우리 아이들이 읽기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10호 전래에서는 <내 코가 가장 예뻐!> 읽기책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책 표지에 돼지랑 닭이 보이네요. 과연 어떤 주제의 이야기가 전개될까요.





 

여기 주목해주세요!


 

아이힘 국어 가단계의 전래동화는 동화 도입부와 끝맺음 부분을 일상생활과 연계 구성한 액자식 구조로 새로운 배경 지식을 쌓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몬테소리 선생님과 함께 동화를 읽으며 <10호 교재>도 활용합니다. 교재는 읽기책과 상호 연계되는 학습 시스템으로, 읽기책에 수록된 이야기와 그림을 활용하여 각 호마다 설정된 국어 학습 목표를 쉽고 흥미롭게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10호에는 ‘서로 어울려 쓰이는 말을 알아보고 알맞게 사용하기’를 배우게 됩니다.





 

교재 표지를 보면 국내외 문화 유산이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 스스로 색칠해보며 각자의 개성을 표현해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당 건축물에 대한 정보를 통해 문화 유산에 대한 이해와 탐구심을 자연스럽게 고취시켜 줍니다. 교재 안에는 <들어가기 → 이해하기 → 활용하기 → 응용하기 → 쉬어가기> 순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아이가 혼자서 읽고 풀어 보며 학습 내용을 익히고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은 <10호 독서논술>을 활용하여 융합적 사고를 키우는 독서논술을 시작해볼까요. 아이힘 국어 가단계의 독서논술은 읽기책 내용을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확인하는 시간입니다. 이야기에 등장하는 인물의 입장에서 또는 지금 나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정리하고 깊게 생각해봅니다.


 



 


 

‘독서논술’은 생각 키우기, 생각 더하기, 생각 다지기 등 이야기를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하는 학습 경험하고 창의적, 융합적 사고력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이를 통해 국어 학습에서 빠질 수 없는 논술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교재를 다시 펼쳐서 서로 어울려 쓰이는 말에 대해서 문제를 풀어봅니다.







교재 속 포함된 스티커를 활용하여 우리 아이들이 좋아하는 스티커 작업도 할 수 있습니다.





 

 

수업 중간 중간 선생님과 상호작용을 하며 하나씩 문제를 해결해갑니다.






끝까지 차분하고 진지한 모습으로 오늘의 수업을 마무리하는 가령이!


 

 




오늘도 참 잘했습니다! 

다음 이 시간에 또 만나요.









  학부모 Q&A  


“아이를 무럭무럭 성장시키는 밑거름 되는 교육이죠”


- 김가령 회원 어머니 -



Q. 몬테소리 교육을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나요?

A. 지인의 강력한 추천으로 시작하게 되었어요. 주변에 교육열이 높은 엄마들이 많은데, 그중에서도 ‘참 바르고 건강하게 성장했구나’ 하고 누가 봐도 느낄 수 있는 친구의 아이가 있었어요. 그 동네에서도 수재로 꼽히는 아이였죠. 그래서 그 친구는 어떻게 자녀 교육을 할까 늘 궁금했어요. 조심스럽게 물어봤더니, 아이가 어릴 때부터 몬테소리 교육을 시작했고 그 때문에 일상 태도나 학습의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졌다고 말 그대로 '강추'했어요. 부모교육도 받으면서 부모의 역할이나 양육법에 있어도 부부가 큰 도움을 받았다고 하더라고요. 광고 속에서 듣는 이야기가 아니라 실제 사례를 지켜 보니 몬테소리 교육이 얼마나 좋은 교육인지를 체감할 수 있었죠. 그래서 우리 아이도 꼭 몬테소리 교육으로 시작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 후에 몬테소리 피스멘토님을 소개받았고 지금까지 저와 아이 모두 큰 만족감을 느끼면서 몬테소리 교육을 이어가고 있어요. 


Q. <베이비몬테소리>부터 <몬테소리 아이힘>까지, 몬테소리 홈스쿨 프로그램을 이어가면서 가장 만족하시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프로그램 구성이나 내용도 좋지만 무엇보다 '몬테소리 선생님'이 가장 좋다고 생각해요. 특히 이제 막 성장하는 유아, 초등 시기에는 선생님의 사소한 말과 작은 행동에도 큰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어떤 선생님과 함께 하는지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몬테소리 선생님은 단순히 수업 시간에만 잘 가르쳐주신다는 차원이 아니라, 아이와 만나는 순간부터 교육하시구나 하고 느낄 수 있죠. 몬테소리 선생님이 저희 집에 방문해서 현관 입구부터 아이와 눈을 맞추어 인사하고, 신발을 가지런히 손수 정리하시고, 수업 시작 전 손을 깨끗이 씻는 모습들이 아이에게 큰 인상을 심어준다고 생각해요. 가령이 경우에는 몬테소리 선생님을 너무 좋아하고 잘 따르고 있어서 유아 때부터 같은 선생님께 수업을 받고 있어요. 그래서 우리 가령이의 개성과 특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알맞게 안내해주시죠. 타사 학습지도 경험해봤는데, 방문하시는 선생님께 이렇게 큰 신뢰와 만족감을 느끼는 것은 처음이에요. 


Q. 자녀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점은 무엇인가요?

A. 아이들은 각자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잠재력과 가능성의 존재들이잖아요. 그래서 부모가 먼저 나서기보다 아이를 기다리고 존중해주는 마음, 양질의 경험을 많이 쌓도록 돕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벌써부터 아이의 진로를 규정짓고 그쪽으로만 안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죠. 지금은 아이가 어떤 일을 하면서 큰 행복감을 느끼는지, 어떤 부분에서 재능을 발휘하는지 지켜봐 주고 격려하는 시기라고 생각해요. 그 후에 아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선택하기 위해서는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직접 경험해봐야 알 수 있잖아요. 더 넓은 세상을 보여주고 싶어서 여행도 자주 가고, 매일 밤마다 책을 함께 읽고, 취미도 다양하게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이 모든 것은 아이를 잘 자라나게 하는 '밑거름'이 된다고 믿어요. 몬테소리 교육 역시 우리 가령이를 잘 성장하게 해주는 거름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