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몬테소리/프로그램리뷰

[몬테소리 초등국어 홈스쿨] 아이힘 국어 가단계 수업 엿보기








“8살 민지는 문장을 분석하는 재미에 푹 빠졌어요”
















한국몬테소리 소사센터 함지영 선생님과 함께 해요!


아이힘 국어 가단계는 아이힘 국어는 차별화된 몬테소리 언어 교육법을 통해 다양한 표현과 문장 구조를 익히고, 초등 국어와 연계된 국어와 논술을 학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대상 연령 : 초등학교 1-2학년

 수업 시간 : 20분/30분 중 선택 가능

 구성 : 동화책 24권, 활동북 24권, 움직이는 문장놀이, 고갱이 3종, 공부의 힘 4종, 받아쓰기 3권, 융합적 사고를 키우는 독서논술 24장

 상담 및 문의 : 한국몬테소리 고객상담실 1544-3384






초등 저학년을 위한 몬테소리 초등 국어 프로그램 아이힘 국어 가단계!



오늘 수업의 주인공은 김민지(8세) 어린이입니다.

 


민지는 요즘 책을 읽고 자신이 좋아하는 문장을 분석하는 재미에 푹 빠져있다고 합니다. 또래 친구들이 국어 학습에 있어서 가장 어렵게 느끼는 부분이 ‘문장 분석’이라고 느끼는 것과 달리, 민지는 문장을 탐구하고 분석하는 일이 즐겁기만 합니다. 민지의 몬테소리 아이힘 수업에는 과연 어떤 비결이 숨어 있는 걸까요?

 

지금 막 홈스쿨 수업이 시작되고 있는 아이힘 국어 가단계 프로그램에서 답을 찾아 보겠습니다.






 



몬테소리 전문 선생님과 함께 해서 더욱 즐거운 아이힘 수업!

 

오늘의 교재는  공부힘 1단계 입니다. 

‘공부힘’앞서 배운 내용들을 복습하는 복습호 단계로, 문장을 분석하는 힘 / 스스로 학습하는 힘 / 융합적 사고를 키우는 힘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지난번 배운 내용들을 천천히, 그리고 체계적으로 되짚어 볼 수 있도록 구성된 아이힘 국어 가단계에서 빼놓을 수 없는 복습 프로그램입니다.



 


 

 

공부힘 1단계에서는 1호에서 4호까지의 전래와 창작 읽기책의 내용을 다양한 관점에서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사고력 확장의 기회가 제공됩니다. 또한 각 호별 학습목표였던 문장 구조 파악문장 성분의 알맞은 사용법을 이해하고 10품사의 쓰임새와 활용법까지 실전 문제를 통하여 확실하게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1호에서 배운 명사와 동사의 개념을 다시 한번 정리해봅시다.








교재 속에는 명사와 동사를 나타내는 문자 심벌이 글자와 함께 표현되어 문장 성분으로 시각적으로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몬테소리 선생님은 민지와 함께 문제를 푸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명사와 동사에 관련된 일상 속 이야기를 함께 나누며 각 품사의 의미와 기능을 아이 힘으로 깨우칠 수 있도록 이끌어 줍니다. 이는 몬테소리 교육이 실생활과 연계된 배움을 통하여 아이의 주도적이고 실질적인 학습 능력을 키우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림 속에 표현된 명사동사를 찾아 써보도록 합시다. 세모 심벌 아래에는 명사, 동그라미 심벌 아래에는 동사를 채워 넣습니다.








다음은 스스로 학습하는 힘을 키우는 시간입니다. 1호와 2호에서는 어떤 내용을 배웠는지 기억해봅시다.



 





1호 ‘전래’에서는 주어와 서술어의 문장 구조 익히기, ‘장착’에서는 꾸며 주는 말 익히고 알맞게 사용하기를 배웠습니다. 또한 2호 ‘전래’에서는 기분 및 모습을 표현하는 말을 이해하고 알맞게 사용하기, ‘창작’에서는 흉내 내는 말 익히고 알맞게 사용하기를 배웠습니다.



 



 


이제 그 모든 내용들을 흥미로운 복습호의 문제를 통해 다시 한번 기억하여 정리하는 시간입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관점에서 야이기를 상기해보는 융합적 사고를 키우는 힘 영역입니다.


 



 


 

1호 전래동화‘서로 아껴 주는 형과 동생’ 이야기 속 아우의 입장이 되어봅시다. 깜깜한 밤, 어둠 속에서 볏단 지게를 지고 가는 형을 만난 아우는 그때 그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느꼈을까요. 아우의 입장을 곰곰이 생각해보고 빈 공간을 채워주세요.


 


 




이어서 4호 창작동화‘마법사 대 마법사’ 이야기의 생각 더하기입니다. 자신이 만약 마법사처럼 마법을 부릴 줄 안다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생각 주머니 속에 채워봅니다. 


상상만으로도 즐거운 마법사 되어보기!

과연 민지는 마법사가 된다면 무엇을 만들고 어떤 일을 하고 싶을까요.


 

 




하고 싶은 것들이 너무 많지만, 그중에서도 제일 하고 싶은 일은 재미있는 '책을 많이 만들어서 친구들과 함께 읽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민지의 희망처럼 좋은 책을 많이 읽고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일이 민지의 일상에 가득하길 바랍니다.


 

 





수업이 끝나면 다음주 이야기가 벌써 기다려지는 아이힘 국어 가단계

다음 이 시간에도 몬테소리 선생님과 웃으며 만나요. :)



 




 





 




  학부모 후기  

 


“아이힘 국어는 아이를 존중하는 몬테소리 교육만이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죠

- 김민지 회원 어머니 -  

 

Q. 아이힘 국어에서 가장 만족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민지가 4살부터 몬테소리 교육을 시작했었는데 그때 제가 느꼈던 만족감이 아이힘까지 그대로 이어지는 것 같아요. 저는 몬테소리 교육이 아이를 존중하는 것에서 출발하고 모든 프로그램들이 아이의 시선과 입장에 맞춰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어요. 일상의 언어가 학문이 되는 초등 시기의 국어 학습은 아이의 자율성과 자발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아이가 다방면의 관심들을 확장하고 탐구해가는 과정을 통해 국어 능력 향상에 필요한 다양한 주제와 표현들, 정보와 지식을 습득할 수 있기 때문이죠. 몬테소리 교육으로 자란 아이들은 자유롭게 생각하는 법과 그 생각을 확장하고 실현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해요. 더욱이 자신이 존중받는다는 사실을 매 순간 느끼면서 생각의 힘을 키워왔기 때문에 아이힘 국어에서 실질적인 국어 능력을 꽃피울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런 면에서 아이힘 국어는 아이가 존중받는 몬테소리 교육만이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해요.

 

Q. 아이힘 국어 가단계에서 아이가 특별히 흥미를 느끼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각 호마다 세트로 구성된 전래 동화와 창작 동화를 새롭게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을 특히 좋아해요. 표지 구성이나 디자인을 보더라도 일반 학습지랑 느낌이 전혀 달라서 아이가 낱권으로 책을 하나씩 선물 받는 느낌이 드나 봐요. 특히 한 호가 끝나고 다음 호가 시작되는 주를 무척 기다리는데, 몬테소리 선생님이 어떤 책을 가져오시나 하고 기대하는 것 같더라고요. 일단 교재 자체에 흥미 있어 하니깐 수업도 자연스럽게 집중하면서 잘 따라가요.

 

 

Q. 초등 시기의 자녀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A. 아이가 무엇이든지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배웠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교육 프로그램을 선택할 때에도 아이랑 많이 대화하고 의사를 존중하려고 노력하죠. 이 시기는 부모가 먼저 조급해하지 않고 학습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해서 아이가 과정 속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아이들은 준비된 환경 속에서 모두 잘 자랄 수 있는 잠재력과 가능성을 가진 존재들이잖아요. 초등 시기도 예외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1   단편적인 지문 제공으로 읽을 거리가 부족한 타사 국어 상품과 달리 ‘아이힘 국어 가단계’는 온전한 문학 작품을 제공하여 책 읽는 즐거움과 문학적 소양을 갖추어 줍니다.

 

  2   교과서에 많이 수록된 전래 동화와 아이들의 일상 생활과 관련된 창작 동화를 매월 1대 1 비중으로 구성하였습니다.


  3   전래 동화는 이야기 속 인물이 자신이 경험했던 새로운 이야기를 들려주는 액자 구조를 취하고 있어, 이야기 속으로 빠져들어가는 재미를 더해 줍니다. 뿐만 아니라 이야기의 마지막에 읽기책과 관련된 재미있는 에피소드나 교훈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4   창작 동화는 아이가 일상 생활에서 경험해 볼 수 있는 다양한 내용을 주제로 삼고 있습니다.

1호의 ‘같이 놀아야 즐겁지!’는 새 친구 사귀기를 주제로 구성한 인성 동화입니다.




  1   읽기책과 상호 연계되는 학습 시스템으로, 읽기책에 수록된 이야기와 그림이 국어 학습 활동에 제시되어, 아이는 친숙한 글을 읽으며 국어 학습 목표를 쉽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2   표지에 국내외 문화 유산을 아이 스스로 색칠해 보는 활동을 통해, 그림을 그리거나 글씨를 쓸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으며 아이의 개성을 표현해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건축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문화 유산에 대한 이해와 탐구심을 고취시킵니다.


  3   들어가기, 이해하기, 활용하기, 응용하기 순으로 이어지는 학습 플로우를 취하고 있어, 자연스럽게 학습 내용을 익히고 확장시킵니다




  1   읽기책 이야기의 내용을 아이가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확인합니다.

 

  2   이야기에 나타난 인물의 입장에서 또는 지금의 나의 입장에서 일어난 일들을 정리합니다.

예) 융합적 사고를 키우는 독서논술 활동

- 등장인물의 감정이 어떠했을지 이야기해 봅니다.

- 내가 만약 등장인물이라면, 어떻게 했을지 떠올려 봅니다.

- 읽기책에 수록된 이야기를 교재 지문으로 활용하여, 친숙한 이야기를 다시 한번 읽으며 자연스럽게 국어 학습 활동을 전개합니다.





□ 한국몬테소리 홈페이지   www.montessori.co.kr

□ 한국몬테소리 공식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montessori_korea

□ 한국몬테소리 고객센터   1544-3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