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몬테소리/프로그램리뷰

[서울 동부 광진센터] 오지후 어린이 빅몬테소리 홈스쿨, 한국몬테소리 수학, 문화, 환경, 사회, 여름휴가

 

 

제가 다녀온 동남아 4개국, 만나 보시겠어요?”

오지후 어린이 6세

 

<수업진도>

수학 영역 - 금색구슬 내림 없는 뺄셈

문화 영역 - 동남아시아 환경과 문화 소개, 활동지도 작업

 

 

지후네 가족은 요즘 특별한 여름휴가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지후가 <빅몬테소리> 수업에서 배우고 있는 세계 나라들 중 한곳을 다녀올 예정이기 때문인데요. 그간 세계 대륙과 우리나라에 대해 배운 지후는 지난주부터 새롭게 배우고 있는 동남아시아를 염두에 두고 있답니다.

 

오늘은 수학 영역으로 수업을 시작합니다. 금색구슬로 내림 없는 뺄셈을 배울 차례인데요. 문혜선 선생님은 먼저 지후가 좋아하는 숫자 7로 시작하는 백의 자리 숫자를 만들어 봅니다.

 

“선생님이 숫자카드로 ‘756’을 만들었어요. 여기서 ‘243’을 빼볼 건데, 지후가 먼저 756에 대한 금색구슬을 가져와 볼까요?”

 

 

100구슬 일곱 개, 10구슬 다섯 개, 1구슬 여섯 개를 챙겨오는 지후.

 

선생님이 제시한 ‘756-243’에 대한 뺄셈을 계산해 보기로 하는데요. 지후는 선생님과 함께 1의 자리 수부터 ‘243’개의 금색구슬을 덜어냅니다.

 

“뺄셈은 수를 셀 때 일의 자리에서부터 시작해요. 1의 자리 구슬부터 빼고 세어볼 거예요. 6에서 3을 빼고 세어보면 1, 2, 3”

 

“3!”

 

“10의 자리 구슬을 빼고 세어볼게요. 50에서 40을 빼고 세어보면 10!”

 

“10!”

 

“100의 자리 구슬은 700에서 200을 빼고 세어보면, 100, 200, 300, 400, 500!”

 

“500!”

 

“그래서 513!”

 

지후는 금색구슬로 513을 확인하고 작은 카드를 찾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756-243 513과 같습니다라고 씩씩하게 말해 봅니다.

 

<빅몬테소리> 수학 영역 중 금색구슬 1부터 9999까지의 기호와 양의 개념을 이해하고 1구슬, 10구슬, 100구슬, 1000구슬을 통해 천 단위까지의 사칙연산과 십진법 체계를 배울 수 있는 교구랍니다.

 

 

이어서 기다리고 기다렸던 문화 영역 시간! 오늘은 지난주에 이어 동남아시아에 있는 여러 나라들을 만나볼 참인데요. 지후는 필리핀에 살고 있는 친척 덕분에 동남아 지역이 많이 낯설지는 않다고 합니다.

 

“우리 지난주에 아시아 대륙의 동쪽과 남쪽 사이에 있는 나라들을 ‘동남아시아’로 구분한다고 했죠? 오늘은 동남아시아에 있는 여러 나라들을 배워볼 건데요, 지후네 친척이 살고 있는 ‘필리핀’ 먼저 가 볼까요?”

 

 

지후는 아시아 지도에서 단박에 필리핀 위치를 찾아냅니다. 그리고 필리핀 국기 스티커를 붙여 지구마을 큰 지도에 놓아 보는데요.

 

“지도를 보니까 필리핀은 섬으로 이루어져 있네요?”

 

“네, 사면이 바다니까 섬이에요.”

 

 

선생님은 환경지도문화지도를 함께 보며 이야기를 이어갑니다.

 

“필리핀에서는 두 가지 언어를 사용하고 있어요. ‘타갈로구어’와 ‘영어’인데요. 타갈로구어는 필리핀 전통언어이고, 영어는 옛날에 미국이 이곳을 식민지로 지배했을 때 사용하게 됐다고 해요. 그럼 필리핀에 어떤 문화들이 있는지 볼게요.”

 

지후는 필리핀 날씨가 우기와 건기로 나뉘고, 비가 많이 내려서 밀림과 계단식 논이 많다는 사실에 호기심을 보입니다. 우리나라는 너른 대지에서 쌀을 생산하는데, 필리핀은 지형상 계단식 논에서 쌀을 생산한다니 재미있는 모양인데요.

 

“이번엔 미얀마로 가볼게요. 미얀마 수도는 어디라고 써 있어요?”

 

“네피도요.”

 

 

선생님은 미얀마가 135개의 소수 민족들이 모여 사는 곳이라고 소개합니다. 그 중 버마족은 70%, 까렌족 7%, 카친족 2%로 구성돼 있는데요. 7%의 인구를 차지하는 까렌족들은 여자는 5살부터 목에 링을 걸고 링의 개수와 종류로 사회적 지위를 나타낸다고 하네요.

 

“미얀마에서는 새해에 ‘띤잔 물축제’가 열리고 있어요. 우리가 1월 1일에 해돋이를 보러 가는 것처럼 미얀마에서는 새해 첫날 지난해에 있었던 속상한 일과 죄를 씻어내기 위해서라고 해요.”

 

“물놀이처럼요?”

 

“그러네~ 지후 말처럼 물축제니까 물놀이와도 비슷할 것 같아요.”

 

다음 나라는 베트남입니다. 선생님은 베트남이 우리나라처럼 남과 북으로 나뉘어 전쟁을 하다가 공산주의 승리로 끝났고, 지금은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받아들여 경제 성장을 이루고 있다고 설명했는데요.

 

지후는 우리나라처럼 남과 북으로 나뉘었던 베트남전쟁에 귀를 기울이다가 베트남의 전통음식 쌀국수 이야기에 한번 더 귀를 쫑긋했답니다.

 

“베트남은 1년 내내 여름을 보내기 때문에 한 해에 2~3번씩 쌀 농사를 지어요. 그래서 쌀 생산량이 많고 ‘쌀국수’와 ‘월남쌈’ 같은 전통음식도 생겼는데요. 지후도 쌀국수 좋아해요?”

 

“네!”

 

 

오늘 수업의 마지막 국가는 타이입니다. 선생님은 타이는 동남아 국가 중 유일하게 식민지를 경험하지 않은 나라이고, 인구 10명 중 9명이 불교라고 소개했는데요.

 

지후는 타이 남자들은 일정한 나이가 되면 머리를 깎고 3개월간 절에서며 탁발승 생활하는 풍습이 있고, 남자는 우리나라처럼 군대에 가는 제도가 있지만 군입대는 제비뽑기로 결정한다는 말에 마냥 신기하다는 표정을 지었습니다.

 

 

필리핀, 미얀마, 베트남, 타이에 대해 배워본 지후는 홈스쿨 교재로 이날 수업 내용을 정리해 봅니다. 각 나라의 국기 스키커를 붙여보고 국가별 수도, 축제, 전통의상 등의 명칭을 적어보는데요.

 

“지후야, 아까 말했던 필리핀 계단식 논이 이렇게 생겼대요. 필리핀은 ‘열대 과일의 천국’이라 불릴 정도로 과일이 많은데요. 지후는 여기 두리안, 망고스틴, 코코넛, 바나나 중에서 먹어본 것 있어요?”

 

“코코넛하고 바나나요.”

 

“맞아요~ 우리나라에서는 바나나를 가장 흔하게 볼 수 있지요?”

 

어느새 동남아 4개 국가를 만나 본 지후. 지후네 가족은 이번 여름휴가를 어디로 갈지 벌써 궁금해지는데요. 이왕이면 지후가 꼭 가보고 싶은 곳으로 다녀오면 좋겠네요.

 

오늘 수업은 여기서 끝! 다음에 또 만나요~

 

 

수업 후 부모님 상담, 둘째 세은이의 리틀몬테소리 수업 시간

 

아이의 기질에 맞게 이끌어주는 수업이라 좋아요”

오지후 어머니 인터뷰

 

우연히 베이비몬테소리 교구를 얻게 됐는데, 그때는 아이가 아직 어리다는 생각에 홈스쿨 생각을 안 했었어요. 근데 지후가 교구를 너무 잘 가지고 노는 모습을 보니까 다시 생각하게 되더라고요(웃음). 그래서 리틀몬테소리부터는 홈스쿨을 시작했어요. 주변에서 추천도 많이 받았고요.

 

지후가 점잖은 성격이기는 한데 교구를 많이 다뤄 그런지 집중력이 좋다는 이야길 많이 들어요. 유치원에서도 그러고 태권도 학원에서도 지후가 또래에 비해 집중력이 좋다고 하더라고요. 지후가 오른손잡이인데 지금 양손을 모두 쓰게 된 것도 몬테소리 영향이 아닐까 싶어요.

 

반면 둘째 세은이는 지후랑 달라서 몬테소리가 잘 맞을까 싶었는데, 둘째는 둘째 대로 재미있게 잘 하더라고요. 선생님께서 아이들 각자 기질에 맞게 수업을 잘 해주시는 덕분 같아요. 그게 몬테소리만의 장점이고요.

 

요즘은 컴퓨터로 하는 수업이 참 많잖아요? 근데 인터넷 수업은 언제라도 하게 되니까 지금은 직접 만지고 느끼고 움직이는 경험을 했으면 좋겠어요.

 


 

구체물로 배우는 초등 연계 학습 빅몬테소리

서울 광진센터 문혜선 교사

 

<빅몬테소리>는 다채로운 교구와 폭 넓은 교재로 지식을 체계화, 구체화하는 유아 통합발달 프로그램입니다. 수학과 기하학, 문화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구체물을 통한 감각적 경험이 어린이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 원리를 이해하고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길러 줍니다. 예컨대 수학 영역은 생활경험을 통해 수와 양을 논리적으로 깨우치고, 문화 영역은 역사, 음악, 미술, 건축양식 등 다양한 세계 문화와 지식을 경험하며, 기하 영역은 아이가 직접 도형을 만들어보며 각 도형의 특징과 구성요소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 6~9

수업시간: 40

      : 수학 영역 / 기하 영역 / 문화 영역

상담문의: 1544-3384

 

 

빅몬테소리 구성

 

'한국몬테소리 > 프로그램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 홈스쿨 강남센터] 오민준 어린이 몬테소리 아이힘 국어 나단계, 아이힘 한국사 수업, 초등 홈스쿨, 초등 학습지, 초등교육  (4) 2019.08.27
[인천 홈스쿨 취재기] 강유정 어린이 토이방 가을 만들기, 리틀포레스트 교구  (0) 2019.08.12
[울산 홈스쿨 취재기] 김민정 어린이 메르토이 가베 수업 현장! 2가베, 몬테소리 가베  (2) 2019.08.06
[남부산 홈스쿨 취재기] 이소유 어린이 홈리틀한글 & 수학동화 수담뿍 연합수업, 유아수학, 한글수업  (2) 2019.07.11
[리틀몬테소리 홈스쿨] 한국몬테소리 유아 통합발달 프로그램 리틀몬테소리, 대구 구미센터 김주원 어린이, 모래숫자, 촉각바퀴, 초록색 육면체, 난 북 치는 게 좋아  (0) 2019.06.20
[김해 홈스쿨 취재기] 이도운 어린이 의 베이비몬테소리 & Home일상·감각 연합수업, 성장 발달 단계 에 맞춘 어린이 교구 프로그램, 창의력 발달, 감각 발달, 신체 발달, 집중력, 협응력 기르기!  (0) 2019.05.21
[몬테소리 아이힘 수학] 몬테소리 원리를 바탕으로 한 국내 최초 초등 수학 프로그램, 스마트 교구를 활용하는 몬테소리 수리수학 홈스쿨  (6) 2019.05.13
[Home 일상감각+리틀몬테소리] 유아의 5가지 발달영역에 맞춘 한국몬테소리 통합발달 프로그램 - 일상생활, 감각, 언어, 수학, 우주  (0) 2019.04.24
[베이비몬테소리 홈스쿨] 한국몬테소리 영유아 통합발달 프로그램, 0~3세 신체발달, 감각발달, 일상생활, 창의력 발달 교구활동  (2) 2019.04.04
[몬테소리 유아영어 홈스쿨링 추천] 홈 베이비영어  (0) 2019.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