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몬테소리/프로그램리뷰

[울산 홈스쿨 취재기] 김민정 어린이 메르토이 가베 수업 현장! 2가베, 몬테소리 가베

 

“2가베 구로 아삭아삭 사과를 만들어요!”

김민정 어린이(7)

 

민정이는 오늘 홍미옥 선생님을 위한 입체 카드를 준비했습니다. 종이 위에 색종이를 오려 붙여 근사하게 완성한 편지였는데요. 카드에 붙어 있는 지붕을 열어보니 선생님 사랑해요”, 자그마한 장롱문을 열어 보니 이 나타납니다.

 

 

빼꼼~ 귀여운 스티커 선물도 보이는데요. 민정이의 기발한 입체 카드 덕분에 오늘도 유쾌한 수업이 시작됩니다.

 

 

 

“지난 시간에는 폭신폭신한 니트공으로 1가베를 배워보았죠~ 오늘은 나무로 만들어진 세 가지 입체 도형들을 만나 볼 거예요.”

 

선생님은 1가베에서 만났던 니트공과 2가베에서 배울 구를 함께 보여줍니다. 지난 시간 1가베 공을 만난 민정이는 물건에 대해 더욱 깊이 알고 싶은 욕구를 갖기 시작했는데요. 2가베에서는 그 형태에 대한 성질을 알아가는 순서입니다.

 

 

 

끊임없이 움직이려는 구(운동), 확실히 세울 수 있고 미끄러질 수 있지만 굴리 수는 없는 정육면체(정지), 구처럼 굴릴 수도 있고 정육면체처럼 똑바로 세울 수도 있는 원기둥(운동과 정지)을 알아가는 것이 2가베 내용인데요.

 

“2가베 공은 딱딱해요. 민정이가 1가베 니트공과 2가베 구를 미끄럼틀에 굴려 볼래요?”

 

 

 

지난주 니트공으로 만들었던 물고기 공과 2가베 구를 각각 굴려보는 민정이. 미끄럼틀에 놓아보니 2가베 구가 훨씬 더 빨리 굴러갑니다.

 

“어떤 것이 더 빠른 것 같아요?”

 

“2가베 구요.”

 

“맞아요. 그럼 무게도 비교해 볼까요? 어떤 게 더 무거워요?”

 

“니트공은 가볍고, 2가베 구는 무거워요.”

 

“맞아요. 나무로 만들어진 2가베 구는 무게가 무거워서 아래로 더 빨리 굴러가요.”

 

 

 

이어서 2가베 도형들을 하나씩 만나봅니다. 선생님은 떼굴떼굴 굴러가는 공 모양 ’”를 시작으로 납작납작 원과 구부러진 곡면을 가진 ~기둥’”을 소개했는데요.

 

민정이는 구부러진 곡면은 굴러가지만 평평한 면은 굴러가지 않는다는 것을 경험하며 모든 면이 평평한 정육면체는 굴러갈 수 없음을 깨닫게 됩니다.

 

“정사각형 6개가 모여 만들어진 정육면체예요. 정육면체는 면이 평평해서 굴러가질 않네요?”

 

 

 

이번에는 세 가지 도형과 비슷한 사물들을 찾아봅니다. 구와 비슷한 수박, 원기둥과 닮은 캔음료, 정육면체와 비슷한 선물 상자였는데요.

 

“민정아 여기서 원 기둥 모양과 비슷한 것을 찾아 줄래요?”

 

“여기 음료수요. 근데 딱풀도 원기둥 모양이에요.”

 

“맞아요~ 민정이가 원기둥 모양을 잘 찾았구나~”

 

 

 

교재에 나온 도형 사진들을 보고 같은 것을 찾아 보기도 합니다. 민정이는 구, 원기둥, 정육면체를 모두 잘 구분해 냈는데요.

 

 

 

이제는 색깔 점토로 세 가지 도형들을 만들어볼 차례입니다. 먼저 파란색 점토로 정육면체 모양을 만들어 보는데요. 선생님은 반듯한 면을 만들기 위해 기다란 자를 이용합니다.

 

선생님의 시범을 본 민정이는 저도 해볼래요!” 하며 정육면체의 단면을 싹둑싹둑 잘라 평평한 단면을 만들어 줍니다.

 

 

“♪ 평~평한 면이요, 날카로운 모서리, 꼭꼭꼭꼭 꼭지점, 나는 정육면체 ♬ ”

 

선생님은 민정이가 정육면체를 만드는 사이 점이 모여 선이 되고, 선이 모여 면이 되고, 면이 모여 입체가 될 수 있음을 설명하며 정육면체 노래를 불러 줍니다.

 

빨간 통에서 꺼낸 점토는 있는 그대로도 원기둥 모양을 하고 있네요.  

 

이번에는 노란색 점토로 동글동글 구를 만들어 봅니다.

 

 

 

색깔 점토 이용해 3가지 도형을 만들어본 민정이는 구의 곡면과 원기둥의 곡면이, 정육면체의 단면과 원기둥의 동그란 단면이 비슷하다는 것을 느껴보는데요.

 

“민정아 오늘은 2가베 구, 원기둥, 정육면체를 만났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고리가 달려 있는 입체도형들을 살펴볼 거예요. 그럼 마지막으로 고리 구에 빨간색 색종이를 입혀 사과를 만들어 볼까요?

 

 

 

고리 구에 빨간색 색종이를 감싸 사과를 만들고, 초록색 색종이로 사과 꼭지와 잎도 만들어 봅니다. 조심조심 가위질을 하는 민정이 모습이 꽤 능숙해 보이는데요.

 

짜잔~~~ 민정이처럼 작고 귀여운 사과 완성!

 

다음 시간에는 어떤 작업을 하게 될까요?

 

 

아이와 부모의 공감대를 만들어 주는 교육”

김민정 어린이 어머니 인터뷰

 

저는 큰애가 4살이 될 때까지 집에서 육아를 했어요. 그런데 장난감 하나라도 사주려면 3~4만원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더 좋은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교구 회사를 10곳 정도를 만나 봤어요. 그때 몬테소리 하고는 4시간 가까이 상담했는데, 평소 제 생각하고 몬테소리 교육 철학이 비슷해서 그랬던 것 같아요.

 

그래서 시부모님께 지원을 요청했죠. 저도 이끌어줄 수 있는 사람이 필요했는데 몬테소리가 그런 곳이더라고요. 아이 개월 수에 따라 제가 어떻게 해줘야 하는지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 제일 좋았던 건 내 아이에 대해 알 수 있다는 점이었어요. 일상 생활만으로는 엄마와 아이가 공감대를 형성하는 일이 쉽지 않은데, 몬테소리 수업을 하면서는 아이와 같이 만들고 공감하면서 깊이 있게 교감하게 되더라고요.

 

큰애는 베이비 때부터 몬테소리 수업을 했고, 둘째는 오빠가 하던 교구가 집에 있으니까 기어 다닐 때부터 모든 교구를 손에 잡았어요. 한번은 큰애한테 몬테소리 하니까 뭐가 좋은지 물어보니까 그 동안 집에서 했던 걸 기억하고 있어서 학교에서 자신감이 생긴다고 하더라고요. 생각해보면 제가 가장 잘한 일이 몬테소리 교구로 아이들 영혼을 풍성하게 해준 일 같아요. 아이들한테는 좋은 음식 먹이고 값비싼 옷 입히는 것보다 그게 더 큰 행복이잖아요.

 

물론 중간에 고민한 적도 있어요. 몬테소리는 결과가 바로 보이는 교육이 아니다 보니까 시간이 지나도 아이에게 보상이 없으면 어쩌나 싶어서요. 그런데 정말 꽃이 늦게 피는 것처럼 어느 순간 아이가 확 피더라고요. 규범이는 1학년 때부터 지금까지 학교에서 만들기 대회만 하면 상을 받아 와요. 베이비 때부터 뭘 오려서 붙이고 만들고 하다 보니 영향을 받지 않았나 싶어요. 그럴 때마다 선생님하고 저하고 둘이서 엄청 기뻐했는데 같이 노력해온 걸 아니까 그런 것 같아요(웃음).

 

그래서 드는 생각은, 아이들은 선생님 눈빛, 말투, 행동을 모두 먹고 자라란다는 거예요. 엄마는 아이한테 관심이 많기 때문에 선생님이 오시면 정말 당나귀 귀가 돼서 듣거든요. 홍미옥 선생님은 사명감이 남다른 분이에요. 엄마 눈으로 봐도 선생님이 아이한테 모든 걸 쏟아 붓는 게 느껴지거든요. 정말 선생님 같은분을 만난 게 큰 행운이죠.

 

바라는 점은 교사를 채용하실 때 저희 선생님처럼 아이에 대한 사랑과 사명감을 가진 분들을 뽑으셨으면 해요. 아이를 키워본 경험이 없는 분이라면 꼭 부모교육을 받고 시작하셨으면 하고요. 아이를 낳아 길러보지 않고서는 절대 알 수 없는 마음이 있거든요. 부모 입장이 돼 보셔야 아이들한테 진짜 사랑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요.

 

 

 

유아의 창조적 잠재력을 키우는 메르토이 가베

울산사업국 북울산 센터 홍미옥 교사

 

메트로이 가베는 유아의 활동 욕구와 학습 욕구를 동시에 해소하고 창조적인 잠재력을 이끌어내는 수업입니다. 1~10가베는 유아들의 학습 원리에 맞춰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나아가게 되는데, 1~6가베는 다양한 입체 분할과 조합을, 7가베는 입체를 분할한 다양한 면을, 8~9가베는 면을 분할한 선을, 10가베는 선을 분할한 점을 체계적으로 경험하게 돼죠. 가장 기본적인 형태를 알아가며 수학 개념과 논리적인 사고력을 기르게 되는 것이 메르토이 가베 수업입니다.

 

    :  24개월 ~ 초등 저학년

수업시간:  20~40

    :  1~10가베

문의전화:  1544-3384

 

 

몬테소리 메르토이 가베 구성

'한국몬테소리 > 프로그램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 홈스쿨 강남센터] 오민준 어린이 몬테소리 아이힘 국어 나단계, 아이힘 한국사 수업, 초등 홈스쿨, 초등 학습지, 초등교육  (4) 2019.08.27
[인천 홈스쿨 취재기] 강유정 어린이 토이방 가을 만들기, 리틀포레스트 교구  (0) 2019.08.12
[서울 동부 광진센터] 오지후 어린이 빅몬테소리 홈스쿨, 한국몬테소리 수학, 문화, 환경, 사회, 여름휴가  (0) 2019.07.17
[남부산 홈스쿨 취재기] 이소유 어린이 홈리틀한글 & 수학동화 수담뿍 연합수업, 유아수학, 한글수업  (2) 2019.07.11
[리틀몬테소리 홈스쿨] 한국몬테소리 유아 통합발달 프로그램 리틀몬테소리, 대구 구미센터 김주원 어린이, 모래숫자, 촉각바퀴, 초록색 육면체, 난 북 치는 게 좋아  (0) 2019.06.20
[김해 홈스쿨 취재기] 이도운 어린이 의 베이비몬테소리 & Home일상·감각 연합수업, 성장 발달 단계 에 맞춘 어린이 교구 프로그램, 창의력 발달, 감각 발달, 신체 발달, 집중력, 협응력 기르기!  (0) 2019.05.21
[몬테소리 아이힘 수학] 몬테소리 원리를 바탕으로 한 국내 최초 초등 수학 프로그램, 스마트 교구를 활용하는 몬테소리 수리수학 홈스쿨  (6) 2019.05.13
[Home 일상감각+리틀몬테소리] 유아의 5가지 발달영역에 맞춘 한국몬테소리 통합발달 프로그램 - 일상생활, 감각, 언어, 수학, 우주  (0) 2019.04.24
[베이비몬테소리 홈스쿨] 한국몬테소리 영유아 통합발달 프로그램, 0~3세 신체발달, 감각발달, 일상생활, 창의력 발달 교구활동  (2) 2019.04.04
[몬테소리 유아영어 홈스쿨링 추천] 홈 베이비영어  (0) 2019.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