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몬테소리/프로그램리뷰

[인천 홈스쿨 취재기] 강유정 어린이 토이방 가을 만들기, 리틀포레스트 교구

 

우리 집에 가을이 왔어요!”

강유정 어린이 (6세)

토이방 ‘가을 만들기’

 

 

유정이는 최근 언어 민감기가 찾아왔습니다. 어딜 가든 글자만 보면 반가워하고 자신이 보고 만지는 것들을 언어로 표현하는 까닭인데요. 이달에는 토이방으로 계절 만들기를 하며 더욱 다양한 어휘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우리 지난주에 만든 계절이 어느 계절이었는지 기억나요?”

 

“여름이요!”

 

“맞아요, 지금 우리가 보내고 있는 더운 계절이 여름이죠~ 오늘은 여름이 가면 오는 ‘가을’을 만들어 볼 거예요.”

 

 

 

유정이는 선생님이 보여 주는 프로젝트북을 보고 가을 풍경색깔들을 말해 봅니다.

 

“유정아, 가을에는 나무 색깔이 달라지네요? 어떤 색들이 보여요?”

 

“빨강하고 노랑이요.”

 

“맞아요, 가을에는 나무들이 ‘울긋불긋’ 참 예쁘게 물들지요? 가을은 9~11월에 오는 세 번째 계절인데요. 가을에는 이렇게 벼가 자라 먹을 것이 풍족해져요.”

 

“네~”

 

 

 

선생님은 가을이 되면 무르익는 곡식과, 곡식을 먹으러 오는 참새들, 곡식을 지키는 허수아비 아저씨, 높은 하늘을 윙윙 날아다니는 잠자리 등 가을에만 볼 수 있는 풍경들을 들려 줍니다.

 

“짹짹짹~~ 유정아 여기 작은 새들은 누구예요?”

 

“참새요.”

 

“맞아요. 참새들이 뭘 쪼아먹고 있는데, 뭐 같아요?”

 

“쌀알이요.”

 

“그래요, 참새들은 우리가 먹는 쌀을 좋아한대요.”

 

 

선생님과 함께 가을 풍경을 감상한 유정이는 이제 토이방 교구들로 가을을 표현해 봅니다. 유정이에게 가장 먼저 무엇을 만들고 싶은지 물으니 이라고 답하는데요.

 

유정이가 로 표현할 교구를 가져오는 동안 선생님을 가을꽃 코스모스를 만듭니다.

 

“와~ 유정이가 푸릇푸릇 풀밭을 잘 표현해 줬네요? 그럼 선생님이 코스모스를 오리는 동안 유정이가 가을 단풍나무도 만들어 볼까요?”

 

 

 

유정이는 먼저 쭈랜드의 통나무집 블록과 울타리 블록으로 나무 줄기와 가지를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가을 단풍을 표현할 교구로는 빨간색, 노란색, 주황색 링크블록아레나, 레인보우 블록을 골라 보는데요. 어느새 제법 풍성하고 알록달록한 가을나무가 완성됐습니다.

 

 

토이방의 쭈랜드는 통나무집 블록 35개, 동물 모형 22개, 나무 모형 4개, 울타리 블록 20개, 놀이판 1개로 구성돼 있으며 다양한 형태의 마을과 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쭈랜드는 공간 구성력과 창의력, 응용력, 정서적 안정감과 언어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링크블록은 빨강, 노랑, 초록, 파랑 색깔 블록과 검은색 블록으로 나만의 조형물을 만들 수 있으며 대칭감각 및 균형감각, 미적 감각 신장을 도와줍니다.

 

아레나 블록은 고리 조각 블록 8개로 직선과 곡선이 어우러진 입체 조형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색의 대비와 조화를 이해하고 대칭 감각과 구성력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레인보우 블록은 크기별 9개 블록과 연주 채 1개 블록으로 구성돼 있으며 곡선의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선생님이 오려준 코스모스 꽃을 풀밭에 붙여 봅니다. 꽃잎 모양이 정말 코스모스와 똑 닮았네요.

 

“풀밭하고 나무는 완성됐네요? 이번엔 뭘 만들고 싶어요?”

 

“구름이요!”

 

유정이는 세모, 네모 모양을 비롯해 날개 구름과 소시지 구름도 만들어 봅니다.

 

선생님은 구름 모양을 재미있게 표현한 유정이의 상상력에 날개구름은 어디선가 본 것 같아요. 소시지 구름은 정말 맛있겠다!”하고 말하는데요.

 

유정이가 풀밭과 구름으로 표현한 토이방 아티스트 졸로는 다채로운 모양의 48개 블록으로 구성돼 있으며 블록마다 다른 블록들을 끼워보면서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 졸로는 미적 감각과 구성력, 눈과 손의 협응력, 형태 지각력, 입체적 사고력을 발달시킵니다.

 

 

“유정아, 그럼 이번에는 아까 참새들이 먹었던 벼를 만들어 볼까요?”

 

선생님은 레인보우 블록의 연두색을 꽃밭 옆에 놓아줍니다. 그리고 이소모 블록으로 벼를 표현해 보도록 시범을 보여주는데요. 쌀이 되기 전 벼의 모습을 간접적으로 체험해보는 시간이네요.

 

이소모는 명도가 다른 세모꼴 블록 48개와 마름모꼴 블록 88개로 구성돼 있습니다. 블록마다 명도가 달라 빛과 물체의 명암 관계 인식할 수 있고 입체감 있는 평면을 구성하며 논리적인 사고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가을에는 벼의 낱알이 주렁주렁 누렇게 달려서 이렇게 점점점 고개를 숙인다고 해요. 그런데 참새들이 와서 벼를 다 주어먹으면 우리가 먹을 게 없으니까 그림처럼 ‘허수아비 아저씨’도 만들어 볼까요?”

 

 

들판에 우뚝 서 있는 허수아비 아저씨를 만드는 유정이. 처음에는 네모난 몸통을 만들고 그 다음엔 얼굴과 모자, 팔다리를 만들어 보는데요.

 

“근데요, 허수아비 아저씨 다리가 너무 긴 것 같아요.”

 

“그렇네? 키가 큰 허수아비 아저씨인가보다~”

 

마지막으로 가을 하늘의 주인공 잠자리를 만들어 보기로 합니다. 유정이는 아직 잠자리를 잡아 보지는 못했지만 빨강 파랑 잠자리를 보았다고 표현하는데요.

 

 

 

알록달록 몸통에 작은 날개, 동그란 눈 두 개가 재미있는지 유정이는 색깔이 다른 잠자리들을 여러 마리 만들었답니다.

 

“잠자리 날개는 선생님이 오려줄게요~ 유정이가 날개와 눈을 붙여 볼래요?”

 

유정이는 대왕 잠자리부터 웃고 있는 잠자리, 울고 있는 잠자리까지 다양하게 표현해 봅니다. 하늘 위로 높이 날아가는 잠자리가 있는가 하면 풀밭에 앉아 있는 잠자리도 보이는데요.

 

“유정이는 잠자리 잡아 봤어요?”

 

“아니요.”

 

“그러면 이번 가을에 아빠랑 잡아 보면 되겠다 그쵸?”

 

“네, 잡아 보고 싶어요.”

 

“잠자리 잡으면 선생님 꼭 보여주세요~~”

 

 

 

 

유정이와 선생님은 가을 풍경을 완성해 줄 잠자리채를 그리고 남자아이를 오려 줍니다. 유정이는 능숙한 솜씨로 꼬마 남자아이를 예쁘게 오려 주고, 선생님은 그물이 촘촘한 잠자리채를 그렸는데요. 

 

 

 

“우와~ 유정이가 만든 가을 어떤 것 같아요?”

 

“멋있어요!”

 

“선생님도 너무 멋진 것 같아요. 그러면 우리 봄, 여름, 가을까지 만들었으니 다음 토이방 시간에는 어떤 계절 만들까요?”

 

“겨울이요!”

 

오늘 수업은 여기까지! 다음에 또 만나요~~

 

 

아이의 발달 욕구와 상호작용하는 몬테소리”

강유정 어린이 어머니 인터뷰

 

아이들은 집안 물건들을 만지고 다니잖아요. 근데 온통 위험한 것 투성이니까 안돼”, “하지마라는 말만 하게 되더라고요. 첫 아이 낳고 육아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으니까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는데 몬테소리로 준비된 환경을 만들어주니까 애가 마음껏 탐색하고 집중하더라고요.

 

지금도 잊혀지지 않는 게 교구가 처음 들어왔을 때 아이가 땀을 뻘뻘 흘리면서 토이방을 탐색하던 모습이에요. 그때 첫째가 밤낮이 바뀌어서 잠자는 게 어려웠는데 실컷 만지고 놀더니 바로 곯아떨어져서 자더라고요. 감격이었어요.

 

첫째는 조금 늦게 시작했는데도 어딜 가나 집중력이 뛰어나다는 말을 참 많이 들어요. 유정이는 유치원에서 행동이 야무지고 꼼꼼하다는 소리를 많이 듣고요. 두 아이 모두 준비된 환경에서 자기 발달과 맞는 교구와 상호 작용하면서 커가는 모습이 제일 기쁘고 감사하죠.

 

남편도 몬테소리 부모교육을 받고는 매일 밤 아이한테 동화책을 읽어줘요. 유정이가 요즘 언어 민감기를 겪고 있는데 아빠가 책을 읽어줄 때마다 책 제목을 읽으려고 한다고 엄청 기뻐하더라고요(웃음). 처음엔 남편이 굳이 비싼 몬테소리를 해야 하느냐고 그랬는데 딸 둘이 발달하는 모습을 보니까 이제 저보다 더 신뢰하는 것 같더라고요.

 

앞으로도 두 아이가 행복하게 성장했으면 좋겠어요. 그때까지 저희 아이들 잘 이끌어 주세요!

 

 

"아이의 무한한 잠재력을 깨워 주는 놀이세상, 토이방"

인천사업국 서인천센터 이혜영 선생님

 

토이방은 아이의 숨은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창의력 개발 놀이 교구입니다. 10개 교구와 10권의 활동북으로 구성되어 있고, 단순한 활동부터 복잡한 활동으로 나아가며 공간 지각력, 논리력, 구성력, 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우게 돼죠. 아이들은 토이방 교구를 통해 스스로 무엇을 만들지 생각하고 자기 손으로 표현하면서 무한한 잠재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 0~6

수업시간 : 20~40

      : 주바, 레인보우, 디자인 하우스, 아티스트 졸로, 앙글라, 아레나, 쥬랜드, 이소모, 턴오버, 링크

상담문의 : 1544-3384

 

 

 

'한국몬테소리 > 프로그램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 홈스쿨 강남센터] 오민준 어린이 몬테소리 아이힘 국어 나단계, 아이힘 한국사 수업, 초등 홈스쿨, 초등 학습지, 초등교육  (4) 2019.08.27
[울산 홈스쿨 취재기] 김민정 어린이 메르토이 가베 수업 현장! 2가베, 몬테소리 가베  (2) 2019.08.06
[서울 동부 광진센터] 오지후 어린이 빅몬테소리 홈스쿨, 한국몬테소리 수학, 문화, 환경, 사회, 여름휴가  (0) 2019.07.17
[남부산 홈스쿨 취재기] 이소유 어린이 홈리틀한글 & 수학동화 수담뿍 연합수업, 유아수학, 한글수업  (2) 2019.07.11
[리틀몬테소리 홈스쿨] 한국몬테소리 유아 통합발달 프로그램 리틀몬테소리, 대구 구미센터 김주원 어린이, 모래숫자, 촉각바퀴, 초록색 육면체, 난 북 치는 게 좋아  (0) 2019.06.20
[김해 홈스쿨 취재기] 이도운 어린이 의 베이비몬테소리 & Home일상·감각 연합수업, 성장 발달 단계 에 맞춘 어린이 교구 프로그램, 창의력 발달, 감각 발달, 신체 발달, 집중력, 협응력 기르기!  (0) 2019.05.21
[몬테소리 아이힘 수학] 몬테소리 원리를 바탕으로 한 국내 최초 초등 수학 프로그램, 스마트 교구를 활용하는 몬테소리 수리수학 홈스쿨  (6) 2019.05.13
[Home 일상감각+리틀몬테소리] 유아의 5가지 발달영역에 맞춘 한국몬테소리 통합발달 프로그램 - 일상생활, 감각, 언어, 수학, 우주  (0) 2019.04.24
[베이비몬테소리 홈스쿨] 한국몬테소리 영유아 통합발달 프로그램, 0~3세 신체발달, 감각발달, 일상생활, 창의력 발달 교구활동  (2) 2019.04.04
[몬테소리 유아영어 홈스쿨링 추천] 홈 베이비영어  (0) 2019.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