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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소리

피스멘토와 함께 하는 “우리 아이 수학 입문기”

피스멘토와 함께 하는 

“우리 아이 수학 입문기” 




아무리 과외를 하고, 학원을 보내보아도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과목이 바로 수학이죠. 어릴 때부터 재미있게 수학을 배워야, 나중에도 수학을 싫어하지 않을 수 있다고 많은 사람들이 말하지만 그 방법에 대해서는 시원한 답을 얻을 수 없었던 것도 사실이었어요. 오늘은 피스멘토와 함께 엄마도 아이도 “수학”이라는 개념에 쉽게 다가서고, 앞으로도 즐겁게 “수학”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볼게요!



관찰을 통해 인간은 수학적 정신을 기른다.

- 마리아 몬테소리 - 



왜! 많은 아이들과 부모들이 수학에 실패할까요?

 


그것은 바로 빨리 빨리 만을 앞세운 채, 개념 정리를 게을리 했기 때문입니다. 아이는 숫자의 속성을 개념적으로, 감각적으로 파악 해야만! 숫자를 포기하지 않습니다. 



왜! 유아기 때, 아이에게 숫자를 알려주어야 할까요? 


어떤 부모님들은 말합니다. “내가 수학에 시달려봤기 때문에, 내 아이만은 천천히 수학을 알려 줄 거야!” 하지만 몬테소리의 수학 교육은 수를 읽어내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아니라 수학적 정신을 기르게 합니다. 교구를 통해 수의 속성을 파악하고 개념을 이해함으로서 수학의 기본인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가 생길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바로, 감각적 교구를 사용해 스펀지처럼 말랑말랑한 아이들의 뇌 속에 감각적 사고를 통해 저절로 수학적 정신이 입력될 수 있도록 합니다.



왜! 몬테소리 수학엔 수학이 없을까요?

 


몬테소리는 아이가 수학을 잘하게 하려면, 제일 먼저 수학을 들어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다시 말해, 딱딱한 숫자 이전에 감각이 먼저 자리 잡게 한 다음 그 감각이 자연스럽게 숫자를 불러 올 수 있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몬테소리가 연속수, 즉 1,2,3,4,5,6,7,8,9,10의 순서 체계를 강요하지 않고 10진법을 사용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아이가 1에서 10까지 말하게 하는 것은 쉽습니다. 그러나 “10”이라는 숫자를 익히게 하기 위해서 몬테소리와 부모님은 아이의 감각을 일깨워야 합니다. 몬테소리의 감각교구인 분홍탑, 갈색계단, 빨간 막대, 수 막대......, 등과 같은 교구들을 통해서 말이죠. 1에서 10까지의 숫자가 아이의 감각을 통해 정립되면서, 아이는 양과 부피, 길이와 높낮이의 개념까지 함께 이해하게 됩니다.


몬테소리의 대표적인 감각적 수학 교재인 '수 막대'와 '모래숫자' 활용법!!

 


 **수 막대**

- 아이가 손가락으로 셀 때, 근육이 막대의 길이 감각을 느낄 수 있도록 만지면서 정확하게 끊어 주세요! 

- 숫자를 제시할 때는 반드시, 아이의 눈을 보면서 제시하세요. 

- 모든 숫자의 기본! “1”의 막대를 안내하는 막대로 사용하세요.

- 정리할 때도 역시, 반드시! 순서대로 하세요. (작은 것부터 1~10)

- 숫자를 명명할 때는 단호하고 정확하게, 아이에게 확신을 주세요. 


**모래숫자**

 - 시각과 청각, 촉각으로 기억된 감각 기억은 잊혀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이 모든 감각을 다 사용해 근육기억에 새기도록 도와주세요. 

- 칸트는 “손은 제 2의 뇌”라고 했죠? 손가락 끝의 세포가 미세한 숫자의 개념을 담아낼 수 있도록, 최대한 아이의 손가락으로 숫자를 많이 만들고 또 정리하도록 이끌어 주세요.



피스멘토의 TIP 


수학의 개념을 바꿔보세요. 몬테소리 교육에서 수학이란, 규칙이나 기술에 의해 지배되는 것이 아닌 표현에 의해 이해되고 발견되는 것입니다. 양적인 증가를 알아서 잘 해내는 것 보다 대상을 깨닫고 파악하는 힘을 기르게 하는 것이 목적이죠. 1부터 100까지를 빨리 세는 아이가 아닌, 숫자 1와 2의 차이를 몸으로 알고 있는 아이를 만들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