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몬테소리 이야기

준비된 환경으로서의 언어교육 프로그램

준비된 환경으로서의 언어교육 프로그램 

 

어린이는 주변 환경을 흡수하면서 자신의 언어를 발달시켜 나갑니다. 따라서 준비된 환경을 통해 어린이의 발달단계에 맞는 언어적 환경을 준비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준비된 환경은 크게 인적 환경과 물리적 환경으로 구분됩니다.

 

인적 환경은 부모, 교사, 또래가 있습니다. 그 중 어린이의 실체생활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갖고 있는 사람은 바로 부모입니다. 부모가 어린이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그들의 말에 귀 기울여 주는지는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부모는 어린이와의 대화에서 바른말과 고운말, 표준어를 사용하여 모범적인 언어를 사용하여야 하며 청유형 및 개방형 질문을 사용하여 어린이가 사고하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줌으로써 어린이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어야 합니다.

 


인적 환경 : 부모의 역할

 

물리적인 환경으로는 어린이의 발달에 맞춘 언어교구와 어린이의 크기를 고려한 시설이 있습니다. 언어 교구는 하나에 한 가지 개념이 고립되어 쉽게 개념을 이해 할 수 있는 구체물이어야 합니다. 이러한 구체물은 실물과 같은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매우 사실적이어야 합니다. 결국 어린이는 구체물을 통해 직접적인 조작활동을 함으로써 추상의 세계인 언어기호를 감각적 경험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좋은 책은 어린이의 정신세계를 확장할 수 있는 좋은 교재가 됩니다. 어린이는 책을 보면서 책 속의 좋은 어휘와 문장을 접하며 자연스럽게 언어를 배울 수 있고, 각 상황에 적절한 말들을 이해할 수 있으며 창의적인 사고도 길러질 수 있습니다. 어린이의 발달 시기와 흥미를 고려하여 환경을 제공한다면 책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접하고 감동을 느끼며 책을 좋아하는 어린이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한 환경으로는 평소에도 어린이 스스로 교구를 선택할 수 있도록 낮은 교구장에 교구와 책이 전시되면 좋습니다. 좋은 독서습관을 위해서는 가정에서도 '독서코너'를 마련하여 습관적으로 책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리적 환경 : 어린이의 발달을 고려한 읽기를 위한 준비된 환경(독서코너)

 

독서코너 장소는 안락하고 포근하며 햇빛이 잘 드는 곳이 좋으며, 동화 및 동요를 잘 들을 수 있게 CD플레이어를 배치하고 어린이에게 딱 맞는 어린이용 소파 혹은 의자를 놓아 어린이가 편안하게 책을 접할 수 있도록 꾸며 놓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