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몬테소리 이야기

주변 환경을 탐색할 수 있는 열쇠

주변 환경을 탐색할 수 있는 열쇠

 

 

 

 

몬테소리는 어린이의 경우 감각적인 탐색을 통해 인지 능력을 발달시키고 이것을 통해 추상적인 개념이 형성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어린이에게 감각을 예민하게 훈련시키는 것은 인지 능력을 발달 시키는 것이며 구체적인 지적 발달의 기초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몬테소리 감각 교구는 실제의 형태를 통해 추상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감각 교구를 통한 학습은 환경으로부터 흡수한 여러 인상이나 정보를 내적 질서를 통하여 개념화시켜 추상화로 이끌어 가기 때문에 감각 교구의 제시는 직접적인 지식의 획득보다 어린이의 정신에 어떤 규칙, 질서, 개념을 확립시켜 지능의 개발과 심성의 발달을 돕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후에 수학과 언어 영역 활동의 기초가 되는 개념들로 작용하게 됩니다.

몬테소리의 저서 <어린이의 비밀>에 의하면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은 먼저 감각 기관이 감수하고 그 후에 뇌에 전달됩니다. 그리고 지각 신경에 의해서 근육에 전달되면 운동이 일어납니다. 이 운동 발달에 의해서 정신이 발달합니다. 감각 기관이 정상적으로 발달 되기 위해서는 일련의 감각 운동적 경험과 어린이의 감각을 자극하는 환경을 준비하고 어린이가 작업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감각 영역의 교구들은 일상 생활 활동을 통해 획득된 어린이의 기본적인 운동 능력 즉, 나르거나 조작하는 데 필수적인 요인들을 기초로 합니다.

 

 

 

 

분홍탑, 기하 서랍, 꼭지 원기둥, 철판 도형, 색판틀, 음감 벨 등은 인지 능력, 보고 듣는 분별력, 비교하고 분류하는 능력, 쓰기에 필요한 능력 등을 개발시킵니다. 그리고 꼭지 원기둥, 철판 도형, 기하 서랍 등을 집어 들기 위해 사용되는 작은 손잡이는 엄지 손가락과 집게 손가락의 협력 동작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촉각 훈련은 샌드페이퍼와 부드러운 나무로 만든 보드, 즉 터치 보드의 경우 좌에서 우로 이동하는 동안 촉감과 움직임에 대한 민감성을 개발시킵니다. 


기하 서랍과 같은 도형의 경우에는 그것을 따라 그리면서 교구의 형태를 정확하게 식별하는 능력과 글자를 익히기 위한 손 동작이 훈련된다고 합니다. 

 


 

 

몬테소리 교육에 있어서 손의 움직임을 통한 감각 기관과 근육의 움직임을 통한 작업 활동은 집중력과 판단력, 의지력을 발달하게 하고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인격 형성을 이루게 하는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인 교육 방법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