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몬테소리 이야기

몬테소리 교구의 변천과 교육적 의의

몬테소리 교구의 변천과 교육적 의의


몬테소리는 “i metodo della pedagogia scientifica applicato all'educazione infantile nelle case dei bambini”. (과학적 교육 방법을 어린이 집에서 유아 교육에 적용하는 방법 – 1909) 이라는 책에서 ‘교구’ ‘교수∙학습을 위한 도구”라고 명명합니다. 그러나 “L’autoeducazione nelle scuole elementary”(초등학교 안에서 자동 교육) 책에서 성장∙발달을 위한 수단’ 이라고 교구에 대한 재 정의를 내린 후 이것을 다시 ‘i metodo della pedagogia scientifica applicato all'educazione infantile nelle case dei bambini’. 두 번째 서적에서 ‘감각 발달을 위한 교구’라는 교구에 대한 최종적인 정의를 내립니다. 이는 몬테소리 교구들이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제작된 것이라는 점과 아이들의 발달 단계에 적합하게 구성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몬테소리에 의하면 유아는 교구를 통해 ‘구별’하고, ‘지각’하고, ‘분석’한다고 말합니다. 즉, 교구는 어린이의 성장 발달을 수단이며 발달을 돕는 보조자와 같다는 의미입니다. 일상 생활 영역의 교구들은 1907년 로마 산 로렌조의 첫 번째 어린이 집(casa dei bambini)의 설립 후 구성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에 반해 감각 영역의 교구들은 1907년 이전에 구성되기 시작하였는데 이것은 몬테소리가 장애아들과 함께 생활하는 동안 구성된 것들과 그러한 교육 경험을 토대로 구성된 것입니다. 물론 이는 후에 정상아들의 교육에 적용 되면서 더욱 더 심화, 발전 되었습니다.



몬테소리 교구의 시대적 변천사 




몬테소리는 환경에 대한 경험을 강조하였는데 이 환경의 주요 요소는 몬테소리 교구들 입니다. 이 교구들은 내적 동기 유발과 자기 수정이 가능하며 아동의 자기 형성과 정신적인 발달이라는 목표 달성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몬테소리 교육은 아동을 존중하고 아동의 작업을 중요시 하는 사상에 근원이 있습니다. 몬테소리는 어린이란 특별한 존재이기 때문에 어린이마다 발달 단계의 속도에 차이가 있음을 인정해야 하며, 각 어린이가 지니고 있는 성장의 가능성 및 준비성의 실현을 위하여 각 어린이의 발달 단계에 맞는 교육적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몬테소리는 감각, 동작, 지적 발달을 이루기 위한 수단으로서 교구를 개발해내고 이를 통해 어린이가 흥미를 가지고 교구 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어린이의 발달을 돕고자 개발된 몬테소리 교구는 시대와 문화적인 영향을 받아오며 조금씩 변화, 발전하며 오늘날의 모습을 갖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