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소리/육아정보

다양한 교구 활용법 알아보기!

 

교구는 교육적 목적이 뚜렷한 것이기 때문에 일정 기간 동안만 쓰고 버려지는 장난감과는 다릅니다.

교구는 재미있게 놀고 그냥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개념을 습득하게 합니다. 개념을 습득하고 다양하게 활용하게 하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써 보세요.

 

 

첫째, 교구 활동을 끝까지 해 보게 합니다. 하나의 교구를 제대로 활용해야지만 다르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생각해 냅니다. 끼워야 하는 교구라면 끝까지 교구를 다 끼워 보고, 더 이상 끼울 블록이 없다는 것을 확인하면서 성취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한 성취감을 느끼면서 새로운 시도를 해 나갈 수 있게 됩니다.

 

 

둘째, 발달 단계에 맞게 제시해 주세요. 일정 특정한 시기에만 교구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발달 단계에 따라 변화를 주면서 줍니다. 그림책도 처음에는 그림을 보면서 짧게 이야기를 만들어 주다가, 점점 책에 인쇄된 글을 재미있게 읽어 주고, 아이가 글자를 읽게 되면 서로 한 문장씩 번갈아 가면서 읽어도 좋습니다. 이렇게 활동하게 되면 교구는 생각보다 오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셋째, 교구를 사용하고 나서 함께 활동 자료를 만들어 봅니다. 교구를 따라 그림을 그려 숫자 카드, 낱말 카드 등을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아이가 교구 활동을 하고 있는 사진을 찍어서 작은 나만의 그림책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교구의 모양이나 색깔, 그리고 교구 활동하는 모습을 담은 책은 색깔과 숫자, 사물의 이름을 정리하는 개념책이 될 뿐만 아니라 교구를 활용하면서 느꼈던 이야기들을 아이와 함께 나눌 수 있는 언어 활동을 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됩니다.

 

 

아이가 교구를 자유롭게 만지고 활동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시고, 교구를 사용하고 나면 반드시 제자리에 두어서 다시 교구를 쉽게 찾고 사용할 수 있게 해 주세요. 아이들은 직접 행동으로, 스스로 해 봐야 합니다. 즉 교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극을 받아 흥미를 가지고 스스로 교구를 활용하고자 하는 자발적인 행동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