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소리/육아정보

시간에 따른 뇌의 상태를 알면 하루를 알차게 보낼 수 있어요


시간에 따른 뇌의 상태를 알면

하루를 알차게 보낼 수 있어요




안녕하세요? 한국몬테소리입니다. 

오늘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하루 동안 뇌의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 보고자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하루 동안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두뇌를 사용하는데요. 시간이 지나면서 뇌가 어떤 상태가 되는지 알면 하루를 더욱 알차게 보낼 수 있습니다. 뇌가 깨어나기 시작하는 시간. 가장 활발하게 활동 하는 시간, 활동이 잠잠해지는 시간 등을 파악하면 일이나 학습, 생활을 하면서 언제 집중하고 언제 중요한 결저을 내려야 할지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의 뇌가 반짝이는 시간과 차분해지는 시간을 한번 살펴볼까요?


#한국몬테소리 #몬테소리 #뇌가좋아지는시간 #뇌과학 #뇌 #뇌의변화 





뇌가 깨어나는 시간  오전 6시~10시   

신체 저항력이 약화되고 정신이 날카롭게 각성됩니다. 오전 6~8시 사이에는 심장박동, 혈압이 상승하기 시작하므로 뇌졸증이나 심장마비의 위험률이 높습니다. 





뇌가 가장 잘 돌아가는 시간  오전 10시~12시   

판단력과 사고력, 집중력, 창의성 등이 최고조에 달하는 시간입니다. 어려운 문제를 풀거나, 창조적 발상을 하거나, 중요한 결정을 내리려면 이 무렵이 최적기입니다. 



뇌가 낮잠자는 시간  오전 12시~오후3시   

뇌 기능이 떨어지고 업무 수행 능력도 낮아집니다. 잠깐씩 휴식을 취하며 뇌를 쉬게 해줄 필요가 있으며, 정신노동보다는 몸을 많이 움직이는 육체노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뇌가 재가동되는 시간  오후3시~5시   

3시쯤에는 뇌가 다시 활발하게 활동하므로 숙련도를 요하는 수작업이나 중요한 업무를, 4시부터는 스트레스에 민감해지므로 단조로운 활동을 하는 게 적당합니다. 



뇌가 좋아하는 운동 시간  오후5시~7시   

단순 반복 작업이나 운동을 하기 가장 좋은 시간입니다. 아이와 함께 하루의 스트레스를 운동으로 풀어봅니다. 간장과 췌장도 양호하므로 저녁 식사를 하기 적당합니다.   





뇌가 가장 편안한 시간  오후7시~9시   

사고 기능은 떨어지지만 미각과 후각 등 감각기관이 최고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혈압과 맥박이 둔화되어 안정감을 느끼므로 자녀와의 갈등을 대화로 해결하기 좋습니다. 





뇌가 다이어트하는 시간  오후9시~11시   

기분이 가라앉고 공포감이나 고독감이 밀려옵니다. 소화 기능도 최저로 떨어지므로 몸무게를 줄이려면 먹고 싶은 유혹을 참아야 합니다. 아침형은 잠잘 준비를 합니다. 





뇌가 재생되는 시간  오후11시~새벽까지   

신체 세포를 재생시키는 성장호르몬이 활성화됩니다. 이 시간에 푹 자면 아이들은 키가 크고, 어른들은 피로가 빨리 해소되고 젊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