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몬테소리 이야기

준비된 몬테소리 부모는 어떤 양육태도를 가져야 할까요??

준비된 몬테소리 부모는 

어떤 양육태도를 가져야 할까요?? 




준비된 몬테소리 부모는 아이를 존중하고 사려 깊은 생각으로 돌보아야 합니다

 


아이가 무엇인가 말하려 할 때, 그 이야기를 끝까지 신중하게 경청 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준비된 부모는 다리를 구부려 앉은 자세로 아이의 눈을 마주보며 감정과 생각을 이해하도록 노력하는 부모이며, 가정 생활 속에서 어른들에게는 무의미하게 보일지 모르는 사물이라도 기억해 두고자 노력하는 부모입니다. 왜냐하면 우리의 아이들에게는 대단히 중요한 존재일 수도 있습니다.


아이에게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주어야 합니다

 


자녀들에게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하는 부모는 아이들의 자유에 대한 욕구와 개성을 존중할 줄 아는 부모입니다. 예를 들어, 친구와 함께 놀기를 원하는지 아니면 혼자서 놀기를 원하는지, 초록색이나 빨강색 옷 중 어떤 옷을 입기를 원하는지 등을 자녀에게 물어 보아 그 중에서 스스로 선택하도록 하는 시간은 아이들의 성장 과정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정확한 규칙과 함께 자유를 부여해 줍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아이들은 스스로 자신만의 일상적인 틀을 만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아이들에게는 합리적이고 일관성 있는 생활의 지침과 함께 그것으로 찾아오는 일상의 안정감이 필요합니다. 만약 그 규칙들이 심사 숙고하여 합리적으로 정해졌고, 일관성 있게 실시되면 아이들은 아무 문제없이 잘 받아들이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새로운 규칙들을 지키는 것을 힘들어한다면 다시 한번 심사숙고하여 좀더 합리적인 방향으로 변경하세요 가족 내부의 규칙을 결정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자녀와 함께 가족 토론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아이들도 가정의 중요한 구성원임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