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몬테소리 이야기

자신의 의지를 펼치는 중요한 시기!

자신의 의지를 펼치는 중요한 시기!



한 인간이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데 매우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가 바로 3~6세입니다. 즉, 어린이가 자기의 의지를 시험하고 긍정적으로든 또는 부정적으로든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태아기부터 유아기까지 인간의 가장 의미 있고 중요한 발달들이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그 발달의 내용은 매 단계마다 질적으로 다릅니다. 따라서 부모는 어린이의 발달단계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자녀에 대한 객관적인 관찰을 통해 자녀를 이해하고 필요한 것들을 준비해 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몬테소리가 말하는 이 시기 어린이들의 발달 내용과 이루어야 할 과제가 무엇인지 살펴보는 일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몬테소리는 0~6세를 유아기로 분류하고 0~3세를 무의식적 흡수시기, 3~6세를 의식적 흡수시기라 하였습니다. 의식적 흡수시기라 함은 0~3세의 영아가 무의식적인 생명력으로 주변환경을 흡수하던 때에서 어린이 자신이 의지력을 갖고 선택적으로 환경과의 관계를 맺어가는 시기를 의미합니다. 이 시기는 지능의 발달과 더불어 의식적으로 세계를 흡수하고, 재능에 의해서 작업을 완성하는 시기입니다. 3~6세의 어린이는 ‘나’에 의해 모든 것을 지시하고, 나의 세계를 소유 하기를 원하는 자기주도성이 매우 강합니다.


이 시기의 어린이는 독립심이 발달하여 주체적인 인간으로서 성장하는 매우 중요한 때에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의 어린이에게는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해 주는 것이 매우 필요합니다. 



손은 밖으로 나온 뇌, 손의 기능이 지능발달을 돕는다 




3~6세의 어린이는 지능에 의해 작업을 하고, 작업을 통해 지능을 완성시키기 때문에 손의 기능을 활발하게 도와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즉 구체적인 사물이나 교구들을 어린이가 손으로 직접 만지면서 기초적인 개념을 형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시기의 어린이에게는 구체적인 재료를 통하여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제공되어야 합니다. 손으로 직접 조작하여 경험할 수 있는 감각적인 교구, 고재가 어린이의 지능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직접 선택하고 구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교육적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몬테소리는 자유로운 상태의 어린이들의 행동을 관찰하였습니다. 이러한 관찰을 통하여 몬테소리가 발견한 어린이의 정신세계는 어른의 그것과는 매우 다른 것이었으며, 또한 어린이 개인마다 개별적인 독특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이러한 발견을 바탕으로 어린이가 자연적인 발달의지에 따라 스스로 자기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주변환경을 마련하여 주었습니다. 즉, 계열성을 가진 구체적인 교구를 준비하고 스스로 선택 할 수 있도록 하여 어린이의 요구를 만족시켜주었습니다. 몬테소리는 이러한 교육적 환경을 ‘준비된 환경’이라 하였으며 보다 적극적으로 어린이의 발달에 맞게 준비하고 계획하여 마련하는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는 어른의 주의 깊게 배려하는 교육적 환경을 의미합니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개념교육이 중요하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지식을 형성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지고 주변환경을 흡수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주변환경이 무질서하다거나 애매모호한 추상적인 재료만으로 마련되어 있다면 구체적인 사물을 통하여 지식을 형성하는 어린이의 정신발달 구조와는 맞지 않게 됩니다. 애매모호한 교재와 교구를 통하여 혼란스럽게 개념을 받아들이게 되며, 어렵고 혼란스럽게 개념을 받아들이게 되며, 어렵고 복잡하게 세계를 인식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확하고 단순하게 개념을 정리하여 구체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교구가 매우 절실합니다. 이러한 원리를 충실히 담아낸 것이 바로 몬테소리 교구입니다. 더불어 이러한 교구들은 체계적으로 엮어 제공되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교육과정이 체계적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감각적인 경험들이 계열성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졌을 때 어린이는 훨씬 더 쉽고 정확하게 개념들을 이해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몬테소리는 이러한 점에서 매우 과학적이고 계열성 있는 교육과정을 제시함으로써 유아교육의 구체적인 방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어린이를 과학적으로 관찰하여 발견한 어린이의 정신세계에 대한 이해에서 비롯됩니다. 이처럼 어린이의 발달원리를 따르도록 환경을 구성해주면 어린이 스스로 자기 성장을 목적으로 적절하게 주변환경을 이용하게 된다는 것을 발견하고 적용한 교육학자가 바로 몬테소리입니다.


아이를 따르라 


몬테소리 교육은 어린이의 발달원리를 따르는 교육이며 자연의 원리를 따르는 교육입니다. 따라서 몬테소리는 교사나 부모의 지시적이거나 주도적인 역할이 아닌 안내자, 촉진자, 보조자로서의 역할을 매우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자신의 속도에 어린이를 맞추려 하는 권위적인 모든 어른들께 사회에 경고를 보냈으며, 겸손한 부모와 교사의 태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