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몬테소리 이야기

태어나서 한 살까지가 평생을 좌우한다!

태어나서 한 살까지가 평생을 좌우한다!



몬테소리는 인간의 생애 중 가장 중요한 시기를 0~3세까지라고 했습니다. 특히 태아기부터 한 살까지의 경험은 그 아이의 일생을 좌우 할 만큼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미 1세기 전에 이루어진 이러한 몬테소리의 생각은 최근 들어 영야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몬테소리 0~3세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 또한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현대사회에 있어 여성들의 사회 진출이 확대됨에 따라 ‘에듀케어(교육과 보육)’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해지고 있는 실정이지만 다양하게 발전을 거듭해 온 유아고육 프로그램과 달리 실질적으로 0~3세를 위한 교육 이론과 구체적인 사례는 미흡해 학부모들의 어려움이 많은 것 또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몬테소리의 0~3세 교육 프로그램은 이 시기 영아들의 발달과 이를 도와주어야 할 부모, 교사들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인 방안까지 제시해 주고 있어 업계와 학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스폰지처럼 흡수하는 시기

 


몬테소리는 이 시기를 ‘무의식적 흡수정신의 민감기’라고 표현했습니다. 

이는 어린이가 주변 환경을 마치 스폰지처럼 흡수한다는 의미로 어린이가 갖고 있는 선천적인 학습능력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주변환경을 자유롭게 탐색하도록 허용하고 기다려 주는 부모가 되자!

 


이러한 시기에 놓여 있는 영아는 끊임없이 주변 사물을 빨고, 만져 보고, 두드려 보고 하면서 탐색하게 됩니다. 이러한 일련의 감각적인 활동들을 통해 체득한 주변 환경에 대해 경험은 영아에게 잠재적 인상을 남기게 되고, 이러한 인상은 점차적으로 의식화되어 주위 사물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이 시기의 부모(양육자)나 교사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영아가 자유롭게 주변 환경을 탐색해 볼 수 있도록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감각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적 배려를 하는 것입니다.



소근육, 대근육 발달은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이다 



빠른 신체적 성장은 생물학적으로 아이에서 어른이 되기 위한 중요한 과정이기도 하지만 전인적 인격 형성과도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갖습니다. 이 시기의 신체적 성장은 아이의 인지, 언어, 정서, 인성 등 모든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이 시기의 아이는 대근육이 발달되면서 스스로 자신의 신체를 조절할 수 있게 되고 이로 인해 자신의 능력을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 자아에 대한 긍정적인 개념 또한 형성하게 됩니다.

아울러 자유롭게 주변 환경을 탐색하면서 인지가 발달되고 언어 발달 역시 자연스레 이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 시기의 부모(양육자)나 교사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영아가 신체적으로 활발히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몬테소리 영아 발달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아이들을 바라본다면 몬테소리 교육의 절반은 이미 성공적으로 실시한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가정에서 실천하는 몬테소리 교육은 그리 어렵거나 먼 것이 아님을 다시 한 번 기억해 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