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소리/육아정보

[육아정보] 유아 수영과 함께 자연스러운 스킨쉽 방법

유아 수영과 함께 자연스러운 스킨쉽 방법

 

안녕하세요 또야 입니다. 오늘은 우리 아이들의 유아기 수영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유아는 1세부터 6세까지 아동기의 전 단계를 말합니다. 이런 우리 아이들에게 수영을 어떻게 가르쳐야 유익하고 안전하게 물놀이를 시킬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물을 좋아한다고 생각하지만 유아 중에는 모든 사물을 경계 하는 아이도 있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이나 낯선 사람들 또한 두려움을 가집니다. 이렇기 때문에 엄마들을 유아 수영법에 대한 관심을 가지시고 계시면 좋습니다 

유아 수영은 그 어떤 운동보다 온몸을 이용한 다양한 움직임을 만들어 운동감각을 자극하므로 신체적 발달과 더불어 두뇌발달을 엄마와의 피부 접촉 등으로 유대감과 정서발달을 가져오는 유익한 운동이며, 수중에서의 자기 안전, 생존과도 연결되는 꼭 필요한 운동입니다.

 



 유아 수영! 아기 수영 가르치는 요령

 

1. 수영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다른 엄마와 아이가 수영하는 모습을 충분히 보여줍니다. 

 

2. 아이의 몸을 풀어주며 충분히 준비운동을 시킵니다. 

 

3. 서둘러 진도를 나가려 하지 말고 같은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합니다. 

 

4. 만약 아이가 인지하지 못해도 작은 동작이나 변화에 칭찬을 아끼지 않습니다. 

 

5. 엄마 자신이 아이에게 수영을 가르치는 그 시간을 최대한 즐깁니다. 

  

 유아 수영의 유의점! 이것만은 조심해요


1. 절대 아이는 1초라도 욕조나 수영장에 방치하면 안 됩니다. 자신의 아이에게 일어날 것 같지 않더라도 물놀이 하실 때는 특히 더  조심해야 합니다. 

 

 

2. 유아 수영을 할 때에는 특히 유아들 몸을 잘 풀어주고, 체온조절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물 속에서 몸을 움직이지 않고 있으면 금세 체온이 떨어지기 때문에 아이들이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활동적인 운동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3. 아이 감독을 다름 사람에게나 특히 한두 살 더 먹은 형제자매에게 맡겨서는 안 됩니다. 물 놀이사고 중 형제자매 감독 하에 익사한 사례가 가장 많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수영은 유아들의 생활에 커다란 활력소가 될 뿐만 아니라 보다 건강하고 튼튼한 몸을 만들어 줍니다. 이런 활동은 가족 이외의 새로운 친구들과 사귈 수 있는 사회 경험으로서도 큰 의미가 있고 유아는 자신과 다른 사람의 관계를 정의하고 대응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당신의 아이에게 주는 최고의 선물은 시간입니다. 부모님들은 이번 기회에 한번 아이들과 수영장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길 바랍니다^^